온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는 저가의 Windows 10 제품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제품들을 클릭해 제품 정보를 보면 모두 ‘정품’이라 안내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Store에서 판매하는 디지털 라이센스에 비하면 1/4 가격도 되지 않는 이 제품.
과연 이 제품들은 모두 Microsoft 의 인증을 받은 안전한 ‘정품’일까요? 지금부터 의심하세요. 이 제품들은 불법유통제품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불법유통제품은 정식 업데이트 지원을 받을 수 없어 보안에 취약하며, 언제든지 라이센스가 차단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 구매 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오픈 마켓에서 윈도우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페이지에서 가져온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판매자는 패키지 상품이 저렴한 이유를 해외직구/ USB 미포함/ 라이센스 대량 구입/ 박스 훼손 등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Microsoft에서는 위와 같은 제품을 판매하지 않으며 해당 제품은 업데이트 및 소프트웨어 A/S를 지원하지 않아 보안에 매우 취약합니다.
현재 온라인 마켓에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윈도우 라이센스의 대부분은 유통 과정 중 유출되어 판매되는 불법유통제품이며 정식 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정품 윈도우 VS 불법 윈도우 구별법


‘안전한 정품입니다’ 라는 판매자의 말에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했지만, 결과적으로 해당 제품이 불법으로 유통된 제품이라면
구매자 또한 ‘불법 유통된 소프트웨어 사용자’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어떻게 불법 유통된 윈도우를 구별하고 정품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먼저 Windows 의 대표적인 정품 라이센스 종류를 확인하고, 일반 소비자는 어떤 Windows를 구매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정품 윈도우 라이센스

FPP ESD COEM OEM
라이센스 형태 라이센스 키와 설치 USB 가 동봉된 패키지 박스 형태로 구성됨 디지털 다운로드 라이센스로 구매 시, Microsoft 계정 이메일로 제공 조립형 PC / 소규모PC 제조업 PC를 대상으로 판매.
박스에 제품과 시리얼 번호가 동봉되어 제공 됨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기업/중소기업 PC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음
라이센스 시장 거래 여부 시장 평균가보다 터무니 없이 낮은 가격으로 거래 시, 정식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불법 유통 라이센스일 확률이 높음 /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인증 리셀러 통해 구매 가능 COEM 라이센스는 일반 소비자에게 거래 불가 (일반 소비자의 경우 FPP, ESD 라이센스 구매 필요) OEM 라이센스 키 시장 거래 불가
라이센스 재사용여부 PC 1대 당 1회 설치 가능하며, 기존 PC 인증 해제 시, 다른 PC에 재설치 가능 시리얼 번호가 하드웨어에 귀속되 있어, 하드웨어나 메인보드 교체 시, 라이센스 재사용 불가 라이센스가 하드웨어에 귀속되어 있어, 하드웨어 교체 시 라이센스 사용 불가
A/S 지원 여부 라이센스에 이상이 있을 시, Microsoft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라이센스에 이상이 있을 시, 구매 제조 업체를 통해 기술 지원을 받아야 함 라이센스에 이상이 있을 시, Microsoft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음
*일반 소비자는 Microsoft가 공인인증한 리셀러나 Microsoft Store를 통해 FPP & ESD 라이센스를 구매하시거나, Windows 가 탑재된 PC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FPP(Full Package Product)

라이센스 키와 설치 USB가 동봉된 패키지 형태의 제품입니다. 간혹 오픈마켓/소셜커머스에서 낮은 가격으로 FPP 제품을 디지털 키 형태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Microsoft에서는 FPP 패키지를 디지털 키 형태로 판매하고 있지 않으니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2018년 1월 1일부터는 FPP 패키지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판매될 예정입니다.
1 박스에 붙어있는 COA(Certification of Authentication)를 통한 구별 방법
제조국가, 바코드, 제조연월을 기준으로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정품의 경우 제조국가는 Made in Taiwan 이며, 측면의 바코드의 경우, 정품과 불법 제품의 바코드 길이나, 숫자 글꼴이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불법 제품의 경우, 제조연월이 표기 되어있지 않거나 정품과 글꼴이 다릅니다.

<불법 유통제품>
<정품>
2 정품 FPP 가 제공하는 설치 USB 를 통한 구별 방법
불법 제품의 경우 설치 USB에 Windows 로고가 새겨져 있지 않거나 새겨져 있더라도 인쇄 마감이 불량합니다. 반면 정품은 꼭 Windows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인쇄 마감 처리도 좋습니다.
<불법 유통제품>
<정품>
3 정품 패키지 확인
정품 패키지 또한, 위조 품의 경우 마감이 좋지 않으며, 윈도우 로고 또한 마감이 불량합니다.
<불법 유통제품>
<정품>


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Microsoft Store 및 Microsoft 공인 인증 리셀러를 통해 구매 가능한 디지털 라이센스로, 구매시 이메일로 라이센스 키를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파일은 별도로 Microsoft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오픈마켓이나 소셜 커머스에서 불법 유출된 ESD 라이센스키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시스템 정보에서 정품인지 불법 유통 제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Windows 버전 및 정품 여부 확인
  • 1
    정품 - Windows 10 Home, Windows 10 Pro
    이외 Windows 10 Pro Education 등 다른 알파벳이 명기되어 있으면 불법유통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2
    Windows에 대해 정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COEM(=DSP) (Commercial Original Equipment)

COEM 제품은 PC에 반드시 설치된 채로 판매되어야 하며 COEM 단독으로는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없습니다.
1 정품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 총판을 통해 유통되는 정품 COEM Windows 제품에는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위조하여 판매되는 경유가 많으니 가격이 저렴한 COEM은 구매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불법 유통제품>
<정품>

*총판의 정품 스티커는 2016년 8월 이후 부착되어 판매되었으므로, 2016년 8월 이전 구입한 COEM 제품에는 총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COA(Certification of Authentication)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키 무단사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 하기위해 정품 COA 에는 2016년 2월 부터 제품키를 긁어서 제거할 수 있는 은색 물질이 포함된 작은 투명한 레이블로 덮는 숨김 패널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위조품의 경우, 이 패널이 매우 조잡합니다.
<불법 유통제품>
<정품>


3 정품 홀로그램 DVD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품 DVD의 얇은 외부 미러 밴드링에 홀로그램을 확인하여 정품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이면 “Microsoft”의 단어가 “Genuine”으로 변경되는 영역이 있습으며, 안쪽 미러 밴드와 바깥가장자리 미러 밴드는 “작은 화살표”가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위의 구별법. 너무 복잡한가요? 그렇다면 제일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icrosoft 가 인증하는 정품 윈도우 구매 사이트면, 정품 사용 세상에서 제일 쉽습니다!

정품과 불법 윈도우를 구별하는 방법은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