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팍한 세상, 아이디어의 샘마저 점점 말라간다면..

2011-02-22   조회수 : 8336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대중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제품과 브랜드는 패스트푸드처럼 빠르게 소모되고 있다. 바야흐로 진보한 발상은 박수를 받지만 진부한 발상은 외면당하는 시대가 왔다. 쉴새없는 이 시대에 아이디어로 먹고 사는 사람들의 고뇌는 깊어져만 간다.

 대개 창조성은 번뜩임과 함께 찾아온다는데.. 그 짧은 찰나를 얻기 위해 누군가는 잠을 자고, 누군가는 책을 읽고, 누군가는 음악을 듣는다. 그러나 슬프게도 이 고귀한 만남의 순간은 나를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그래서, 같은 문제로 고민했던 누군가의 해결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Stephen baker의 201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까 쥐어 짜낸 듯한(?) 그만의 아이디어 발상법은 다음과 같다.  

 

[스테판 베이커의 아이디어 발상법]
1. 그것을 뒤집어 엎어보라
2. 그것을 잡아 당겨 보라
3. 그것을 움츠려 보라
4. 그것을 색깔을 바꾸어라
5. 그것을 좀 더 크게 만들어라
6. 그것을 좀 더 작게 만들어라
7. 그것을 둥글게 만들어라
8. 그것을 사각형으로 만들어라
9. 그것을 좀 더 길게 만들어라
10. 그것을 좀 더 짧게 만들어라
11. 그것을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12. 주위환경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라
13. 그것을 가사 속에 집어 넣어라
14. 그것을 악보 속에 집어 넣어라
15. 그것을 가사와 악보를 결합시켜라
16. 가사와 악보와 그림을 결합시켜라
17. 그림과 악보를 결합시켜라
18. 가사를 없애라
19. 그림을 없애라
20. 그것을 잠잠하게 하라
21. 반복을 이용하라
22. 그것을 3차원으로 만들어라
23. 그것을 2차원으로 만들어라
24. 모양을 바꾸어라
25. 일부를 바꾸어라
26. 그것을 한 세트로 만들어라
27. 그것을 수집가의 아이템으로 만들어라
28. 그것을 예약에 의해서 판매하라
29. 그것을 예약에 의해서만 판매하라
30. 그것을 애니메이트 시켜보아라
31. 그것을 기계화시켜라
32. 그것을 충전시켜라
33. 그것을 움직이게 만들어라
34. 그것을 역동시켜라
35. 그것을 무언가 다른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36. 그것에 조직을 부여하라
37. 그것을 낭만적으로 만들어라
38. 향수를 띤 어필을 덧붙여라
39. 그것을 구식처럼 보이게 하라
40. 그것을 미래식처럼 보이게 하라
41. 그것을 다른 무언가의 일부분으로 만들어라
42. 그것을 보다 강하게 만들어라
43. 그것을 보다 내구성이 강하도록 만들어라
44. 상징주의를 사용하라
45. 현실적으로 되어 보라
46. 새로운 아트스타일을 사용하라
47. 사진으로 바꾸어보라
48. 삽화로 바꾸어 보라
49. 활자의 종류를 바꾸어 보라
50. 당신의 이야기를 사진 제목으로 말해 보라
51. 애드를 애디토리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52. 애디토리얼을 애드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53. 새로운 광고 매체를 사용하라
54. 새로운 광고 매체를 개발하라
55. 그것을 뜨겁게 만들어라
56. 그것을 차갑게 만들어라
57. 향기를 덧붙여라
58. 향기를 바꾸어라
59. 그것을 악취를 없애라
60. 어린이에게 어필하도록 만들어라
61. 여성에게 어필하도록 만들어라
62. 남성에게 어필하도록 만들어라
63. 가격을 낮추어라
64. 가격을 올려라
65. 성분 요소를 바꾸어라
66. 새로운 성분 요소를 추가하라
67. 그것을 뒤뜰어 보아라
68. 그것을 투명하게 만들어라
70. 다른 백그라운드를 이용하라
71. 다른 환경을 이용하라
72. 그것을 매혹적으로 만들어라
73. 광학 효과를 이용하라
74. 다른 재료를 사용해보라
75. 인간적인 관심을 덧붙여라
76. 컨시스턴시를 바꾸어라
77. 다른 용기에 집어 넣어라
78. 패키지를 바꾸어라
79. 간결하게 만들어라
80. 최소형화 시켜라
81. 최대형화 시켜라
82. 제거시켜라
83. 휴대형으로 만들어라
84. 접을 수 있게 만들어라
85. 극한 상황까지 가 보라
86. 그것을 요약해 보라
87. 방한용으로 만들어라
88. 개인용으로 만들어라
89. 보다 어둡게 만들어라
90. 밝게 만들어라
91. 붉은 빛을 내게 만들어라
92. 깜박거리게 만들어라
93. 불꽃이 튀게 만들어라
94. 환해지게 만들어라
95. 형광등의 빛을 내게 하라
96. 좀 더 무겁게 만들어라
97. 좀 더 가볍게 만들어라
98. 프로모션과 결부시켜라
99. 경쟁을 하라
100. 돈내기 경쟁을 해라
101. 그것을 "주니어"사이즈로 만들어라
102. 그것이 성장하도록 만들어라
103. 그것을 쪼개어라
104. 실제보다 작게 말하라
105. 과장시켜라
106. 대체재로서 판매하라
107. 새로운 용도를 발견하라
108. 빼라
109. 나누어라
110. 조합을 만들어라
111. 확실한 것을 사용하라
112. 요소들을 재배치하라
113. 그것을 낮추어라
114. 그것을 올려라
115. 그것을 나누어라
116. 그것을 믹스라하
117. 그것을 쉽게 표현하라
118. 그것의 속도를 올려라
119. 그것의 속도를 낮추어라
120. 그것이 날게 만들어라
121. 그것이 뜨게 만들어라.
122. 그것이 굴러 다니게 만들어라.
123. 그것을 가루로 만들어라.
124. 그것을 여러 조각으로 쪼개어라.
125. 그 속에 섹스 어필을 집어 넣어라.
126. 그것을 응축시켜라
127. 그것을 구부려라
128. 그것을 매치시켜라
129. 그것을 기울여라
130. 그것을 연장시켜라
131. 똑바로 서게 만들어라
132. 그것의 속이 바깥으로 나오게 뒤집어라
133. 그것을 옆으로 돌려 보아라
134. 그것을 꼬아 보아라
135. 그것에 가면을 씌워라
136. 그것을 좌우 대칭으로 만들어라
137. 그것을 좌우 비대칭으로 만들어라
138. 그것을 분리시켜라
139. 하나를 다른 것과 맞서게 하라
140. 그것을 날카롭게 하라
141. 외형을 바꾸어라
142. 그것을 둥글게 에워싸라
143. 그것을 틀에 끼워라
144. 그것을 코일처럼 말아라
145. 그것을 꽉 채워라
146. 그것의 속을 비워라
147. 그것을 열어라
148. 그것의 철자를 오기하라
149. 그것에 별명을 붙여라
150. 그것을 봉인하라
151. 그것을 옮겨라
152. 그것을 포장하라
153. 그것을 농축시켜라
154. 그것을 펼쳐라
155. 그것을 대체시켜라
156. 그것을 고체화하라
157. 그것을 액체화하라
158. 그것을 젤리 모양으로 만들어라
159. 그것을 부드럽게 하라
160. 그것을 단단하게 하라
161. 그것을 기포화 하라
162. 그것을 억양을 붙여 말하라
163. 보다 좁게 만들어라
164. 보다 넓게 만들어라
165. 그것을 우스꽝스럽게 만들어라
166. 그것을 풍자적으로 만들어라
167. 짧은 카피를 이용하라
168. 긴 카피를 이용하라
169. 설명서를 첨부시켜라
170. 2차적인 용도를 찾아라
171. 그것을 조립식으로 만들어라
172. 그것을 키트로 판매하라
173. 그것을 정제 시켜라
174. 그것을 위생 처리하라
175. 보다 영양가있게 만들어라
176. 그것을 병에 담아라
177. 그것을 캔에 담아라
178. 그것을 상자 속에 담아라
179. 그것을 통 속에 담아라
180. 그것을 단지 속에 담아라
181. 그것을 싸라
182. 그것을 접어라
183. 접은 것을 펼쳐라
184. 크레디트를 연장시켜라
185. 무료로 제공하라
186. 비용대로 제공하라
187. 특가로 제공하라
188. 즐거움을 덧붙여라
189. 보호하라
190. 다른 구조를 사용하라
191. 달콤하게 만들어라
192. 시어지게 만들어라
193. 축축하게 만들어라
194. 건조시켜라
195. 탈수시켜라
196. 냉동시켜라
197. 프로젝트시켜라
198. 보다 순하게 만들어라
199. 보다 맵게 만들어라
200. 그것을 단순화시켜라
201. 이상의 방법 중 어느 것과 결합시켜 보라.
 
엄청난 것을 기대했으나 실망한 이들을 위해 이 원리를 활용한 BTL 광고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53. 새로운 광고 매체를 사용하라/ 맥도날드 광고
 
142. 그것을 둥글게 에워싸라/ 여성폭력금지 광고
 
12. 주위환경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라/ 아이팟 광고
 
41. 그것을 다른 무언가의 일부분으로 만들어라/ 비듬제거 샴푸 광고
 
70. 다른 백그라운드를 이용하라/ 결식아동돕기 광고
 
105. 과장시켜라/ 메이지 우유광고
 
 
127. 그것을 구부려라/ 자외선 차단제 광고
 
101. 그것을 "주니어"사이즈로 만들어라/ 어린이용 장난감 자동차 광고
 
 
 
 스테판 베이커 발상법의 원리는 매우 단순하다. 그러나 넘치도록 풍부하다. 그만의 아이디어 발상 비법은 그가 여유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본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아이디어의 샘이 메말라 힘들 때, 어려운 논리의 잣대로 이것 저것 매달아 보기 전에 머리 속을 깨끗이 비우고 유연한 마음을 가져보자. 그리고 그의 원리로 주위를 돌아보자. 이상한 나라에 들어선 앨리스처럼 어느 순간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은 사라지고 특별한 ‘나만의’ 세상이 눈 앞에 펼쳐질 지도 모른다. -phin
 
 
 
SIGGRAPH Asia 2010, Seoul 싱가폴-서울을 이어주는 커뮤니케이션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