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 개발자 버스 보셨어요?

2012-05-16   조회수 : 7966

4 13일 건대에 Windows 8과 최고의 개발자가 뜬다!

Windows 8 개발자 행사와 Windows 8에 대한 색다른 홍보 방안이 필요한 시점에,

개발자 대상 홍보 매체로 잘 사용되지 않았던 버스 랩핑 광고를 시도하기로 하였다.

 

 

바야흐로 매체다중화 시대다.

전통적으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의 4대매체가 중심이던 ATL 시대에는 Creative 아이디어를 더 중요시하였다면, 지금과 같은 BTL 시대에는 매체 특성을 십분 활용한 Media Creative가 더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BTL 매체들 중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교통광고일 것이다.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을 활용한 이들 광고는 일정 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기동성과 강제노출이라는 효율 때문에 광고주에게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인 매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버스 랩핑 광고 TV 등 전통적인 매체에 비해 갖는 가장 큰 장점은 고객에 대한 접근성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도 많은 소비자들과 접촉이 가능하여 효과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 받지 않으면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기간에 광고를 함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차량을 이용한 랩핑 광고는 움직이는 빌보드의 역할을 하여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주면서도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매체는 특장점과 동시에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버스 랩핑 광고의 단점은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지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점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가 어렵다는 점이다. Awareness를 높이는 매체임은 분명하지만, 얼마나 효과적으로 홍보가 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었는지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것 또한 기획자의 중요한 과제이다.

 

 

 

 

 Windows 8 개발자 버스 찍고, SNS에 올려주세요!

 단순히 움직이는 홍보 매체가 아닌,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Something이 필요했다. Impact있는 버스 랩핑 디자인을 물론, 쉽고 간편한 이벤트 그리고 홍보 효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안으로 Windows 8 개발자 버스 사진 이벤트진행하였다

 

선물 준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사진 찍어서 올리지 않을까?’ 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다면 분명히 기대 이하의 결과를 얻었을 것이다. 기획자들의 생각만큼 사람들은 절대 쉽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개발자가 많은 오피스 타운을 날짜별로, 시간별로 돌아다니며 최대한 노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2~3일 동안 집중 이벤트 기간으로 선정하고 시원한 음료를 들고 SNS에 사진을 올리는 것을 적극 홍보하여 많은 홍보 컨텐츠를 양산하였다. 그 결과 이벤트 기간 2주 동안 500건 이상의 이벤트 참여글과 사진이 업로드 되여 소소한 바이럴 효과를 누리기도 하였다.

 

 

 

Windows 8 개발자 셔틀 버스를 이용하세요!

 

 행사 당일, 마지막으로 랩핑 버스를 적극 활용하자는 취지 아래, Windows 8 개발자 셔틀 버스를 운영하였다. Windows 8 개발자 컨퍼런스 참석자 대상으로 건국대 지하철 입구에서 건국대학교 후문까지 모셔다 드리는 이벤트였다. 비록 도보로 1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거리였지만 개발자 사이에서 이슈가 된 버스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기회를 잡고자 하는 개발자들의 참여로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사전 확인과 제작 과정, 그리고 적극적인 홍보, 삼박자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 어떠한 이벤트, 프로모션 또한 예상 결과를 빗나는 가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야만 한다. 또한, 차량을 이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에는 법적으로 효용 가능한 범위를 확인하고, 얼마만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충분히 고려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좀 더 소비자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랩핑 버스를 보고 자발적으로 사진을 찍고, 확산되는 홍보 효과!

, 모든 마케터의 바람인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 또한 계속해서 풀어나가 야할 숙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모션 기획의 신선함을 물론, 독특한 크리에이티브까지 구현할 수 있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네오다임 오픈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