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nsight 16호
2013-10-28 조회수 : 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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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호 / 발행일 2013년 10월 28일 | | |
IT 동향 |
가트너 2014년도 개별 산업 예측 발표 |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를 고수하는 기업은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기업은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 구축을 꾀하고 있다.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 거래, 관계 등과 관련한 새로운 방식이 요구된다."
생각보다 빠르게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뒷받침해주는 기사입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가 바뀌면 광고를 준비하는 우리의 방식도 이에 맞춰 바뀌게 될 텐데요. 그렇다면 우리 역시 이런 흐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리 준비해야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오늘은 2014년 주요 산업 예측을 통해 각 산업별 주된 산업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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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출시로 본 애플의 정책 변경 |
"22일(현지시각) 애플은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바 부에나 아트센터에서 발표 행사를 갖고 아이패드 에어, 미니 2세대, 새로운 맥북 프로 등 신제품을 대거 발표했다. 이날 행사의 메인요리는 '아이패드 에어'였지만 손님들은 애피타이저에 더 높은 만족감을 표시했다. 가장 먼저 발표된 애플의 새로운 맥 운영체제 매버릭스와 핵심 소프트웨어의 전면 무료화 발표가 그것이다."
폐쇄적인 정책을 펼쳤던 잡스의 그림자를 벗어나려는 팀 쿡의 움직임은 또 다른 애플을 만들어 낼까요? 우리가 기존에 가진 애플의 이미지는 어떻게 영향을 받을까요? 방향을 바꾼 애플의 마케팅 정책이 미래의 애플을 어떻게 만들지 궁금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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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동향 |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는 PP마케팅 |
"계속되는 경기 불황에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에 맞는 제품을 고르고(pick) 원하는 만큼 담아(pack) 구매할 수 있도록 한 'PP(Pick&Pack)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이제 기업이 원하는 메시지를 강요하지 않고 소비자 중심의 자유로운 선택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흥미와 관여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PP마케팅도 그 일환으로 몇 가지 사례들을 준비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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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광고효과 |
"사용자들은 평소 카카오톡 이용 패턴을 그대로 활용해 쉽고 빠르게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됐으며, 광고주들은 그간 정해진 포맷 내에서 활용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게 될 것"
기존의 이벤트는 참여를 위해 모바일 이벤트 페이지로 옮겨야 했지만, 이번에 개발된 커스톰 봇노크(KNOC)는 친구와 대화하는 듯한 형태로 이벤트 참여의 부담과 번거로움 줄일 수 있으니 이벤트 활성화를 위한 툴로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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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알게 하라! Show-nate |
"사회적으로 자기 PR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던 시기에 SNS의 발달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아주 쉽고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으며, 유명인들의 사적인 활동이 대중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기부 역시 이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일부 의식있는 연예인들을 시발점으로, 젊은 이들은 기부를 했다는 사실을 자랑하듯이 드러냄으로써 오히려 모두가 자유롭고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기부문화를 공유한다."
더 이상 기부는 기부로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국내 아이돌 그룹 비스트의 양요섭이 차고 나온 위안부 팔찌는 방송에 소개되고 사이트가 마비될 정도로 주문량이 폭주했는데요, 이처럼 기부의 액세서리화 뿐만 아니라 의, 식, 주 모든 분야에 접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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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속 복고마케팅의 종착역, 농구? |
"최근 TV를 점령한 콘텐츠는 단연 '농구'다. KBS <우리동네 예체능>은 지난주부터 본격적인 농구 배우기에 들어갔고, 방영 전부터 화제를 모은 tvN <응답하라1994> 역시 1990년대 중반 농구대잔치 세대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제시대 우리나라 최초의 농구대표팀 이야기를 그린 <빠스켓볼>이 시청자를 찾았고, <출발드림팀> 역시 조만간 농구 편을 선보인다고 한다."
왜 하필 농구일까? 우리 프로모션 프로그램 중 하나의 이벤트로도 의미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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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LY CHOICE |
국내사례: 노스페이스 팝업스토어에 숨겨진 비밀 |
노스페이스 한파 대비 다운재킷 3종 신상품을 가지고 '우리의 겨울은 밖에 있다'를 주제로 몰래카메라 프로모션을 진행했네요. 영등포의 팝업스토어에서 진행된 이 프로모션은 기존 몰래카메라의 거부감 대신 체험, 노출, 재미, 경품 등의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기획한 이상적인 프로모션의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참여했던 사람들의 순수한 즐거움을 영상으로 제작해 온라인으로 노출한 연계로 효과를 확장했다는 점도 참고할 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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