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nsight 19호

2013-11-18   조회수 : 2687
제 19호 / 발행일 2013년 11월 18일
IT 동향
인터넷상의 가상화폐 '비트코인'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비트코인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가상화폐다. 미국 시사주간 타임은 '추상적인 관점에서 볼 때 비트코인은 가장 완벽한 화폐'라고 평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비트코인은 단지 편리함이 아니다. 혁명이다'고 극찬했다."

2014년 한국트렌드연구소 7대 핫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된 탈주화폐에 대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기반으로 발행되어 주류화폐의 대체로서 확산 중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비트코인은 어떤 개념이고 어떻게 생산하고 활용 가능할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세대 킬러앱은 바로 '사람' 그 자체

"미래는 자동화되고 더 컴퓨터화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자동화는 필연적으로 인간적 요소에 대한 수요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도움 트렌드가 앱으로 구현된다는 의견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도움 받고자 하는 사람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모두 좋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구글과 아마존의 예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동향
직접 말하지 않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치트 마케팅"

"최근 들어 이런 치트 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중소기업이나 비영리 단체 등에서도 이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SNS와 스마트폰의 발달 때문이다.
잘 만든 몰래카메라 한편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흥미를 끌 수 있다. 때문에, 바이럴 효과 면에 있어서 치트 마케팅의 가치가 더욱 커진 것이다."

치트 마케팅이 바이럴 마케팅으로 빛을 발하는 이유, 메시지가 아닌 상황을 전달하는 몰래카메라에 제품이나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담는 방법들을 재미난 사례들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린스타트업의 조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마케팅 프로모션을 펼치는, 디지털 마케팅이 화두가 됐다. 폭과 깊이에서 실리콘밸리와 차이가 있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도 서서히 파고드는 모습이다."

디지털 마케팅의 유형과 종류는 다양하고 특히 고가의 지상파 광고를 하기 힘든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로운 시도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선 데이터 측정을 위해 IPTV를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REND
페이스북 떠나는 10대들, 어디로 가나?

"페이스북에서 이탈한 청소년 사용자들은 대신 위챗,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과 같은 모바일 채팅 서비스, 사진 공유 앱으로 옮겨 갔다. 위챗의 경우 성장률이 엄청나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사이에 1021% 성장했다."

유행에 민감한 10대가 선택한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메시징 및 동영상 사진 공유 기능, 모바일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과연 이런 서비스들이 차세대 SNS로 페이스북을 대신할 수 있을지, 페이스북은 또 어떻게 변화를 거듭할 지 궁금해집니다.

플랫디자인과 스큐모픽디자인 그리고 비즈스프링
플랫디자인은 왜 트렌드가 됐을까요? 애플은 왜 스큐모픽디자인을 버렸을까요?
작업자의 관점에서 본 이유를 살펴봅시다.
WEEKLY CHOICE
해외사례: 파리의 문을 열면 밀라노로 순간이동?

"화사한 봄빛 문은 바로 유럽국가간의 여행을 장려하고 다문화 상호유대를 돕기 위해 프랑스 철도운영법인(SNCF)과 TBWA Paris 이 제작한 도시 캠페인 설치물입니다. 이름하여 'Europe, it's just next door' (유럽은 바로 당신 곁에)"

이원생중계 개념을 생각하면 크게 새롭진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와 이벤트가 어우러져 여행을 간접 체험하게 만든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으로 다른 나라 사람과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기분은 어떨까요?

Weekly Insight 1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