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nsight 24호

2013-12-24   조회수 : 3026
IT 동향
2013년이 IT업계에 남긴 가장 큰 교훈 "비밀은 없다"
뉴욕타임스는 "NSA는 모두를 해킹하고 중국이 우리 PC를 강탈했으며 구글은 홈네트워크를 훑고 페이스북은 사생활 정보 정책을 서투르게 바꿨다"며 올해 IT 이슈를 회상했다.
이 시대의 스마트, 편리함은 그만큼 개인의 정보를 많이 노출시켜야 가능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사생활 정보 수집에 대한 불안과 피해는 점점 더 커질 텐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삼성 타이젠 유저인터페이스
이 이미지는 다이얼러, 연락처, 메신저, 캘린더, 알림지역 등 다양한 앱을 보여주고 있다. UI의 알림바 아이콘이 터치위즈와 유사해 보이며 드라이빙모드 및 S빔 같은 일부 터치위즈 기능을 보여준다.
삼섬의 자체 OS 타이젠이 일부 유출되었습니다. iOS와 안드로이드처럼 독립된 OS로 성장 가능할지 어느 정도의 완성도를 갖출지 궁금합니다.
마케팅 동향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
핵심내용
프리미엄 커피를 추구하는 네스프레소는 농가의 농업 기술 향상과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사회 프로그램으로 안정과 성장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펩시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매출이 하락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요?
페이스북, '자동재생' 동영상광고 하기로
페이스북 동영상광고는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실행되고, 이는 컴퓨터나 모바일기기 모두에 해당한다. 동영상은 15초가량으로 클릭을 하지 않으면 음소거를 유지한다.
동영상 광고시장에 페이스북이 본격적으로 진입했습니다. 유튜브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또한 동영상 광고시장이 어떻게 변화될지 기대됩니다.
TREND
유튜브 2013년 최고 인기 동영상 TOP10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가 2013년 가장 인기 많았던 동영상 TOP10을 발표했다. 가장 인기 있었던 동영상 1위는 일비스(Ylvis)의 더 폭스 : 왓 더즈 더 폭스 세이(The Fox – What does the fox say)다. 더 폭스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의 중독성 비디오 2위로 꼽기도 했다.
2013년 유튜브 전 세계 인기 동영상으로 선정된 영상들을 모아보면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중 하나로 전반적으로 각성 상태가 높은 감정(경외심, 흥분, 유머)을 유발하는 점을 뽑을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톡 게임, 500일의 발자취
'몬스터 길들이기'는 그간의 캐주얼 중심에서 미드코어로 카카오톡 게임 장르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카카오톡 RPG 게임 중 처음으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했던 카카오톡 게임들이 이제 모바일게임의 중심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제 단순한 게임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한 장르의 무거운 게임들도 유저들에게 익숙해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WEEKLY CHOICE
해외사례: 새로운 문화, 팝업놀이터
놀이문화는 서울/수도권 지역에만 편중되어 있으며 대체로 그 규모가 크다. 높은 인구밀도로 많은 참가 인원을 확보하기가 쉽고, 행사를 위한 제반 시설이 잘 갖춰졌기 때문이다. 일정 수준의 참가 인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행사를 치르기 위한 각종 비용이 크게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관 시설 등 행사에 들어가는 천문학적 비용을 줄일 수만 있다면, 엄청난 사람들이 참가하지 않아도 되는 작은 놀이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행사 장소에 따라 행사의 기획과 비용이 달라집니다. 장소 대관의 한계를 극복한 아이디어, 팝업놀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숨겨진 뜻이 있는 25개 기술 회사 로고
회사의 로고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잘 디자인된 로고는 친숙함, 브랜드 신뢰, 충성심을 유도하며 품질의 증표가 되기도 한다. 스티브 잡스가 유명 디자이너 폴 랜드에게 10만 달러를 주고 NeXT 로고 디자인을 맡긴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리가 한번쯤 들어본 25개 기업 로고 속에 숨겨진 톡톡 튀는 의미와 상징을 살펴보실까요?
Weekly Insight 2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