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타 서포터즈 1기 블로그 마케팅을 중심으로
1. 여러분은 알버타 주를 아시나요?
2. 여러분은 캐나다를 아시나요?
위 2개의 질문에 대한 대부분의 답은 1번, 아니오. / 2번, 예 일 것입니다.
알버타 주는 캐나다 서부의 대표적인 주로서 미국, 캐나다 내에서는 아주 유명한 관광지라고 합니다.
알버타 관광청 한국지사의 가장 큰 고민은 1번에 대한 답을 “예”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그동안 단순한 세미나, 관광 엑스포, 전시, 프로모션만으로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알버타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On-line Social e-marketing이라는 새로운 캠페인을 네오다임과 함께 전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는 가장 먼저 현재의 온라인 상황을 조사하였고, 조사 결과 알버타에 대한 정확한 관광정보가 매우 부족하고, 그 수준도 미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네티즌이 가장 신뢰하는 정보인 블로그와 그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합친 Social e-marketing을 기획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 플랜은 아래의 순서와 같습니다.
[Social Media e-marketing Program 진행 Process]

그럼 위의 4가지의 단계 중 Social e-marketing의 핵심이 되는 블로거 활동 단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Press-blog & Media 부분을 보면,
일정 수준 이상의 블로거를 모집하기 위해 국내 최대의 블로거 관리 업체인 프레스블로그와의 공동 모집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블로거 DB를 활용하여 다수의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였고, 많은 수의 블로거 지원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블로그가 온라인 매체라는 한정된 공간을 가지고 있었기에 인지도 측면에서 무가지 광고와 대학생 타겟을 맞춘 대학내일 잡지에 광고를 게재하여 통합적인 모집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레스 블로그를 활용한 알버타 서포터즈 모집 게재>

<무가지에 게재된 광고 시안>
이러한 통합적인 모집 프로세스를 진행한 결과 다수의 지원자를 모집하게 되었고, 하이퀄리티를 가진 50명의 파워 블로거를 선별하여 알버타 서포터즈 1기로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블로거 관리 부분을 보면,
선발된 50명의 서포터즈들에게 7월 11일 오프닝 파티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해 가면서 자신의 블로그와 커뮤니티에 미션결과 보고를 하고, 그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를 하여 최종 원정단을 선발하는 진행사항을 공지하고 공정한 심사를 약속하였습니다.
이러한 오프닝 파티의 내용조차도 그들에게는 하나의 컨텐츠이며, 이 컨텐츠 들은 온라인 상에 그대로 노출되었습니다.
서포터즈가 수행한 미션 내용>
버타 서포터즈 클로징 파티>
오프닝 파티 후 2개월간 3개의 미션과 2개의 게릴라 미션을 주었고, 50명의 서포터즈 중 80% 이상이 끝까지 참여하는 높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고, 이 수치는 보통 서포터즈와는 다른 운영방법을 사용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알버타 관광청+서포터즈+운영대행사
보통 운영 대행사에게만 맡기는 서포터즈 활동과는 다르게, 알버타 관광청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유대감과 친밀감을 심어주었다.
2. 알버타 관광청과 관계된 사람들의 활동
알버타 관광청이 후원하는 단체, 협력 업체 사람들도 같이 참여하면서 블로거들에게 더 많은 경험과 만남의 장을 만들어 주었다.
3. 블로거는 우리의 파트너
알버타 관광청이 블로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나간다는 인식을 지속적으로 심어주었다. 그 결과 2기도 꼭 참여하고 싶다는 서포터즈의 문의가 클로징 파티에서 종종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3가지의 활동이 시너지 효과를 이루면서 성공적인 알버타 서포터즈 1기 운영을 이루어 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치상의 알버타 서포터즈 결과를 보면, 모집 1개월, 활동 2개월동안
- 총 노출 수 : 2,860,696건
- 2008년 대비 온라인 컨텐츠의 수 4배 증가
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알버타 관광청의 Social e-marketing의 진정한 결과는 수치상의 성공이 아닌, 진정 알버타의 팬이 되어버린 서포터즈를 얻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을 보여준 알버타 관광청과 그 진정성을 받아들인 서포터즈의 결과는 수치상의 성공 외에 더 큰 것을 주었습니다.
보통 온라인 서포터즈가 되면, 그 기업의 안티가 되기 쉽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블로거들을 홍보의 도구로 생각하는 운영방식과 마케팅 비용만큼 효과를 뽑아내야 한다는 마케터의 생각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알버타 서포터즈는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힘든 부분인 유대감을 만들어낸 성공적인 켐페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알버타 관광청과 서포터즈(그들은 개개인의 블로거가 아닌 알버타 관광청의 진정한 서포터즈 입니다.) 그들의 유대감은 향후 알버타 관광청의 온/오프라인 캠페인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회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전사회적 마케팅이란?
; 제품 홍보보다는 소비자·환경·사회 등 따뜻하고 인간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장기적인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
Social marketing is the systematic application of marketing, along with other concepts and techniques, to achieve specific behavioral goals for a social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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