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2시 데이트

RISE with SAP​
SAP와 함께 지능형 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기

SAP 2시 데이트 Q&A

Q. 도입 후 유지보수 비용때문에 도입을 꺼리는 기업들에 대해 조언이 있으신가요?
A. 초기 도입(구매) 비용과 향후 유지보수 비용을 납부하는 방식이 있고, 클라우드 시대에서 “사용”의 개념으로 사용료를 납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SAP에서는 클라우드 ERP 형태로 구독(Subscription)방식의 사용도 제안 가능합니다.
Q. SAP HANA는 클라우드 ERP인가요?
A. SAP HANA는 문맥에 따라, HANA Platform으로 이해해야 할지, 혹은 in-Memory DB를 뜻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SAP는 클라우드 ERP 형태로 S/4HANA Public Cloud 혹은 S/4HANA Single Tenant Edition 이렇게 2종류를 고객께 제안 가능합니다.
Q. 기존에 사용하는 ERP에서 인사모듈(근태)만 사용하고 회계나 제조 모듈을 SAP HEC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사용하는 모듈만 견적 및 유지보수가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SAP HEC의 사용 금액을 결정짓는 요소는 시스템 Landscape(개발-품질보증-운영 혹은 개발-운영), 사용 기간 등입니다. 방문 요청주시면 찾아뵙고 간단한 사전 인터뷰 후, 견적 제공이 가능합니다.
Q. ECC6.0도 HEC 또는 SAP Cloud Platform에서 운영 가능한가요?
A. HEC은 SAP가 판매하는 솔루션을 담을 수 있는 클라우드이고, SAP Cloud Platform은 SAP가 판매하지 않고, 고객이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즉, PaaS 형태의 개발 플랫폼입니다. (Build/extend/integration) 현재 사용하시는 ECC 6.0을 HEC에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SAP HANA DB로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Q. SAP HEC과 SAP Hana 간의 기능차이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추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A. SAP HEC은 SAP의 솔루션을 담아 SAP가 Private하게 관리(managed)하는 클라우드 입니다. SAP HANA는 문맥에 따라, HANA Platform으로 이해해야 할지, 혹은 in-Memory DB를 뜻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서로는 비교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SAP HEC에서는 고객이 사용하고자하는 SAP 솔루션(대표적으로 S/4HANA)에 대해 자유롭게 추가 기능을 개발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Q. SAP HEC 도입의 국내 사례가 있나요?
A.  국내 사례는 많습니다.
Q. 클라우드인데, 기업별로 커스터마이징 해서도 제공이 가능하다는 의미인가요?
A. 클라우드인데, 배포 모델을 Private 하게 가져갑니다. 따라서 SAP HEC위에서 동작하는 SAP 솔루션은 고객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Q. 서비스 장점/단점/가격/적용범위 등 아마존, 오라클 클라우드와 비교 부탁 드립니다.
A. 오라클 클라우드는 너무 범위가 광범위하여 제외하고, 일반적인 IaaS Cloud Provider(AWS, MS-Azure, GCP)등과 비교하면 IaaS 클라우드는 서비스 범위가 OS까지 입니다. 이에 비해 SAP HANA Enterprise Cloud는 SAP 어플리케이션 레벨을 서비스 대상으로 삼고, 관리합니다. 연락주시면 찾아뵙고,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Q. 기존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는 어떻게 이관하나요?
A. SAP와 유지보수 계약이 되어 있는 고객은 SAP가 제공하는 별도의 마이그레이션 tool을 사용 가능합니다. 꼭 SAP HEC으로 옮기기 위함이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타 환경으로 이동/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SAP 전용 툴을 통해 이관 가능합니다. 이관 방법에 대해서는 컨설팅 파트너사의 Basis 분과 협의하시면 되겠습니다.
Q. 현재 ECC를 사용 중인데 Hana DB(in memory)를 구축한 뒤에 Hana Cloud를 적용하려 한다면 쉽게 이전이 가능한가요? 만약 쉽지 않다면 ECC에서 Hana DB로 가지 않고 바로 Cloud로 가는것을 추천하는지 궁금합니다.
A. Suite on HANA(SoH)라고 부르는 항목이 기존 ECC 6.0에서 데이터베이스를 SAP HANA 데이터베이스로 변경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이런 작업이 선 진행되어 있다면 SAP HEC으로 옮기기가 매우 쉽습니다. SAP가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HANA DB 전환 및 클라우드 이관까지 한번에 수행 가능합니다. 물론 다운타임은 발생합니다.
Q. SAP HEC의 Storage를 사용할 경우 Backup 서비스는 이미지 백업인가요? 그렇다면 전체 이미지 백업 및 증분 백업을 지원하나요?
A. 운영 시스템의 경우, Daily Full backup 및 30일 보관주기를 가져가고, 비 운영 시스템의 경우, Weekly Full backup 및 14일 보관 주기를 가져갑니다. 당연히 전체 백업 후, 수회 증분 백업 합니다.
Q. Data Backup Plan은 고객별로 협의하여 개별적으로 수립/적용이 가능한가요?
A. 별도 협의를 통해 개별적인 백업 플랜을 가져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Q. 문제가 생기면 이용자가 분석하여 귀책을 따지는 것은 어렵다고 보는데, 의견 부탁드립니다.
A. 문제가 발생하면(즉, SAPGui로 시스템 접속이 불가하다면) SAP HEC팀에서 문제 원인 규명을 수행합니다. 고객은 해당 문제가 어디에서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파트너사와 문제 해결하고, 동일 장애의 재발 방지를 노력하는 수고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Q. SAP HEC 서비스에서 는 GDPR과 같은 개인정보보호 관련 대응방안과 주요데이터 암호화 방안을 어떻게 제공하는지요?
A. ERP 시스템 내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는 고객의 R&R로 되어있으며, 그 외 HEC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에 대해서는 GDPR 및 다양한 보안 요건을 포함하는 Security Framework에 기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어플리케이션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건가요? 아님 공통적으로 사용된다고 보면 되는지요
A. SAP HANA Enterprise Cloud는 Private Managed Cloud입니다. 고객별로 리소스가 할당되는 SAP HEC에서는 고객이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Q. HEC항목 표준화 중 사전에 HEC팀과 어떤 절차로 진행 되는지 궁금합니다.
A. HEC 서비스 내용 및 R&R은 표준화 되어있으며 public하게 공유되어 있습니다.
Q. ERP 도입 앞단에서의 PI 서비스도 제공이 되나요?
A. 제공하지 않습니다.
Q. 트래픽 비용을 제외한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을까요?
A. 가능합니다. SAP HEC의 사용 금액을 결정짓는 요소는 시스템 Landscape(개발-품질보증-운영 혹은 개발-운영), 사용 기간 등입니다. 방문 요청주시면 찾아뵙고 간단한 사전 인터뷰 후, 견적 제공이 가능합니다
Q. 기존에 SAP 가 아닌 오라클 DB를 사용 중인 경우, SAP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A. 오라클 DB를 사용 중이시라면 SAP HANA 데이터베이스로 이관 후 사용 가능합니다. SAP와 유지보수 계약이 되어 있는 고객은 SAP가 제공하는 별도의 마이그레이션 tool을 사용 가능합니다. 꼭 SAP HEC으로 옮기기 위함이 아니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타 환경으로 이동/이관하기 위해 사용하는 SAP 전용 툴을 통해 이관 가능합니다. 이관 방법에 대해서는 컨설팅 파트너사의 Basis 분과 협의하시면 되겠습니다.
Q. 바코드 기기와 연동 가능할까요?
A. 연동 가능합니다.
Q. 외산 CS기반 ERP 를 쓰고 있는데요, 다른 ERP 대비 SAP 클라우드의 강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SAP 클라우드 ERP 는 수십년간, 여러 고객이 사용하는 SAP ERP 솔루션을 근간으로 하여 클라우드 과금체계, 서비스 모델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다른 ERP 대비 SAP 클라우드 ERP의 강점은 마켓에서 이미 검증되었다고 봅니다. 자세한 SAP 클라우드 ERP의 강점은 담당 영업대표가 전달 가능합니다.
Q. HEC에서 S/4HANA 최신 버전이 출시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나요? 예를 들면 1709로 사용하는데 1809 출시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는건지요.
A. SAP는 추가 기능을 FPS(Feature Pack Stack)이라는 이름으로 정기적으로 고객께 배포합니다. 동일 버전(S/4HANA 1709 혹은 1809)에서의 FPS 적용은 고객사의 요청에 의해서만 작업 수행합니다.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습니다. 버전 업그레이드, 즉 1709  1809는 별도의 서비스(EMS)로 제공합니다. SAP HANA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Revision패치도 기본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Q. HEC관련 라이선스 및 가격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A. SAP HEC의 사용 금액을 결정짓는 요소는 시스템 Landscape(개발-품질보증-운영 혹은 개발-운영), 사용 기간 등입니다. 이 HEC위에, SW라이선스를 함께 묶어 SaaS 형태로도 제공이 가능하고, HEC만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방문 요청주시면 찾아뵙고 간단한 사전 인터뷰 후, 견적 제공이 가능합니다.
Q. 장애 처리는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최근 구글 장애, 아마존 장애)
A. 해당 장애의 내용에 따라 SAP 전문인력(De-Escalation Architect)가 장애 상황을 대응합니다.
Q. HEC 데이터센터가 한국에 있는지요?
A. 한국에 있습니다. 또한 2019년도 부터는 IaaS Cloud Provider와 함께 협업 모델도 지향하고 있습니다.
Q. 표준화 항목에 추가하는 항목은 어디까지 가능한 지, 제한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표준화 항목이라는 의미를 알지 못하겠습니다. 연락주시면 내용 파악하여 안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