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2시 데이트 Q&A

Q. HANA Cloud SD 모듈과 직접 연계가 가능하겠죠?
A. SD모듈과 연계 가능합니다. Sales Cloud에서 생성된 Sales Order가 SD에 Sales Document로 생성이 되며 SD에 문서 생성여부를 Sales Cloud의 Document Flow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영업 활동에 대한 항목을 개발부서 지원 없이 관리자가 추가 할 수 있는지요. 보고서 및 대시보드도 같은 방법으로 추가 할 수 있는지 궁금 합니다.
A. 네, 개발이 아니라 스탠다드 Config로 관리자가 추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활용하시는 보고서, 대시보드는 Sales Cloud내에 하나의 메뉴로 추가하여 임베딩 가능하며, 데이터 Mashup기능으로는 분석 데이터를 Sales Cloud에서 웹서비스로 호출하여 데이터를 통합하고 보고서, 대시보드로 구성 가능합니다.
Q. 고객의 재무상태나 이상징후에 대한 정보도 빠르게 제공가능할까요? 어떤 솔루션은 sns 정보를 활용하거나 기업정보 데이터를 활용하기도 하는것 같은데요.
A. 링크드인과 연계하여 고객정보를 등록하고 링크드인에서 해당 고객관련 기사 등 정보를 Sales Cloud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의 경우는 리서치 기관과 연계하여 기업의 동향 등의 데이터도 확인 가능 한 부분이 있습니다.
Q. CRM에 AI를 접목하는 시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AP의 경우 Sales Cloud 관련하여 AI 접목 내용이 궁금합니다.
A. AI의 경우는 Customer Service Request 기능에서 Chat Bot으로 고객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투브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KksgD3KdqN0) 그리고, Machine Learning 측면에서 말씀을 드리면, Deal Intelligence, Lead Scoring, Account Insights, Sales Forecast 기능에 Machine Learning 기술이 접목 되어 있습니다.
Q. CPQ 모듈은 가격이 따로 있는 건가요?
A. CPQ는 Sales Cloud안의 모듈 중 하나로 라이선스에서는 별도의 Material Code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CPQ의 도입계획이 있으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SAP SC가 SAP ERP and SAP S/4HANA 베이스에서 운영이 되는지요?
A. SAP Sales Cloud는 C4HANA라는 프론트엔드 엔터프라이즈 기반으로 운영이 되며, S4HANA 백엔드와 실시간 연동되어 운영이 가능합니다. SAP ERP, S/4HANA안에 Add-on된 플랫폼은 아니며 별도의 영업지원 플랫폼입니다.
Q. 인센티브 같은 보상 프로그램과 접목도 가능한가요
A. Sales Cloud의 Commissions에서 인센티브, 보상 프로그램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ommissions는 Sales Cloud 안의 모듈 중 하나이나 라이선스는 별도의 Material Code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영업 담당자가 고객별 구매 과정또는 고객성행 패턴등 다양한 분석 자료 입력이 자유로운지
A. Account정보, 리드, 영업기회, 영업활동의 Document를 만드실 때 텍스트로 입력 가능한 Note와 Attachment부분이 있습니다. 영업담당이 파악한 정보인 고객별 구매과정, 성향, 패턴 등을 노트로 첨부파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Q. CPQ 모듈은 가격이 따로 있는 건가요?
A. CPQ는 Sales Cloud안의 모듈 중 하나로 라이선스에서는 별도의 Material Code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CPQ의 도입계획이 있으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전통적인 SFA와의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SAP Sales Cloud 주요 장점)
A. 기존 SFA는 영업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Tool이라면 SAP Sales Cloud는 정보입력을 매우 간단히 하고(Mobility) 더 큰 확도가 있는 기회에 집중하며 영업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기술이 접목된 솔루션입니다. 또한, 실시간 예측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빠르게 하고 영업의 실행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GEM이라는 협업기능은 고객사, 하도업체도 별도 라이선스 구매 없이 함께 사용가능한지요?
A. JAM은 Sales Cloud에 임베드 된 Collaborative Communication 포털로 별도의 라이선스 구조는 아니며, Sales Cloud 만 구매하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Q. SalesForce.com과의 차이점도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SAP는 ERP 백엔드 영역의 강점이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C4HANA Sales Cloud와 ERP간의 강력한 통합기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SFDC에 대비해 강점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외, 모바일 지원, Customer Request Service 기능, Retail산업을 위한 Retail Execution 영역 등은Sales Cloud에서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SAP Sales Cloud를 위해 자체 Data Center를 운영하여 Data Security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Q. 국내 사용자의 니즈가 다양하고 원하는 방식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부분을 맞추기 위해 어느정도까지 커스트마이징이 가능한지요?
A. 고객사 특화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3가지의 방법으로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스탠다드 Configuration을 위한 Key User Tool의 Config Level, 2) SAP Cloud Application Studio (CAS)개발 Tool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빠르게 개발, 3) SAP Cloud Platform(별도의 라이선스)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복잡한 기능 구현으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Q. 영업견적등의 단계별로 내부승인을 받을수 있는 Workflow 기능도 가능한지요?
A. 네, 가능합니다. 기회 단계별로 혹은 기회의 한 단계 안에서 영업활동 별로도 승인자를 상/하위레벨로 구성하여 워크플로우 설정이 가능합니다.
Q. 국내 상황에 맞는 커스터 마이징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A. 삼성바이오로직스 사례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별도의 결재시스템과 연동이 필요했고, 내부 결재시스템의 결재 라인을 Sales Cloud에서 확인/설정하여 승인 받는 프로세스를 추가로 커스터마이징 했습니다.
Q. 회사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와 직접 개발하여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위에서 답변드림
Q. 국내 대표적인 레퍼런스 사이트도 알려주세요
A. 웨비나를 통해 안내드린 웅진, 야놀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외에도 사용/구축 중에 있는 레퍼런스가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안내 받기 원하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영업 기회 발굴이나 견적은 기존 SD 모듈에도 있는거잖아요..
A. SD는 영업기회가 성공하고 계약된 이후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견적의 경우는 SD모듈의 견적 기능보다 더 Enhanced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Product Setup, Pricing Setup, Rule&Workflow, Sales 의 프로세스 부분을 지원하며 Rule&Workflow의 경우는 영업 마진 보호 및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견적 금액 및 할인율에 승인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판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를 더 원하시면 SAP팀으로 연락 주십시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어떤 부분이 차이가 나는지요?
A. 위에서 답변드림
Q. 직원수가 10명 이 안되는데 적용이 가능한지요?
A. 5User가 Minimum으로 5User이상 구매 시 적용 가능합니다.
Q. 가격의 경우 내부 결제절차를 따라야 하는데.. workflow 가능한지요?
A. 내부 결재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 커스텀 개발로 지원 가능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례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별도의 결재시스템과 연동이 필요했고, 내부 결재시스템의 결재 라인을 Sales Cloud에서 확인/설정하여 승인받는 프로세스를 추가로 커스터마이징 했습니다.
Q. SAP HANA 클라우드를 연계할 경우, 기존 회사 내의 고객관리 CRM과 연동하고 영업직원분들의 목표 고객 관리에 대한 히스토리 등(관심,응답) 관리에 대한 시스템 응답이 가능한지 문의 드립니다.
A. 기존에 사용 중인 고객관리 CRM시스템과 연동은 커스텀 개발로 가능합니다. Sales Cloud와 기존에 사용 중이신 CRM시스템 양쪽에서 모두 개발이 일부 필요합니다. 영업직원분들의 목표 고객 관리 프로세스를 좀 더 상세히 안내해주시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공이 가능하겠습니다. 더 자세히 안내 받기 원하시면 SAP팀에 연락주십시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SAP HANA 클라우드를 연계할 경우 , 기존 회사 내의 고객관리 CRM과 연동하고 영업직원분들의 목표 고객 관리에 대한 히스토리 등(관심,응답) 관리에 대한 시스템 응답이 가능한지 문의 드립니다.
A. 위에서 답변드림
Q. SAP Sales Cloud 는 영업사원들이 많이 사용할것 같은데 모바일 지원도 하나요?
A. 모바일/태플릿 등 모든 디바이스 지원됩니다.
Q. 영업직원의 Sales Performance 정보는 정보보호가 어떻게 유지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상위 영업매니저는 전체 팀원의 정보를 볼 수 있으나, 개인별 입력 관리되는 파이프라인, Payout정보는 영업담당 개인 것만 볼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영업매니저는 Compensation Plan을 모델링 할 때 팀별, 개인별 차등적으로 세팅하실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별 부여되는 Business Role에 지정된 권한에 따라 정보보호가 유지됩니다.
Q. SAP Sales Cloud가 기존의 SaaS 기반의 서비스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요?
A. 기존 SaaS솔루션은 특정영역(SCM, HR등)의 완성도에 집중되어 있다면 SAP Sales Cloud는 타 영역 솔루션과 기능/프로세스가 통합 가능한 측면이 있고, 또한 개발(자체, 파트너사)을 통한 기능/프로세스가 추가 개발 가능한 측면이 있습니다. 즉, 고객의 특화 요구사항이 반영된 맞춤형 SaaS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연동할 수 있는 API가 제공되는지요? 그리고 데이터 제공은 어느정도까지 되는지요?
A. Standard API로 Odata 오픈 API가 제공됩니다. SAP 솔루션 간의 데이터 통합을 위한 API뿐만 아니라, 3rd Party와의 연계 지원을 위한 API도 있습니다.
Q. 개인정보보호법 관련해서 권한별로 각 필드의 상세한 내용을 볼수 있는 개인별 필드정보 관리가 별도의 시스템없이 자체적으로 가능한지요?
A. 가능합니다. 사용자 레벨에 따라 필드의 CRUD 권한 설정이 가능하며, 또한 SAP는 데이터 접근 기록의 Logging및 화면상의 UI Masking 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Q. 영업정보 중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관리할 때 보안은 어떻게되나요?
A. 경쟁사 정보 또한 Contact정보로 등록하여 관리 가능합니다. 합법적인 수단과 경로를 통한 경쟁사 정보를 관리해야 하는 비즈니스 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보다 IT적으로 보안을 강화하고자 한다면 위에 답변 드린 Logging, UI Masking을 고려 가능한 점도 있습니다.
Q. 유지보수/개발에 관한 부분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A. 고객사 특화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3가지의 방법으로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스탠다드 Configuration을 위한 Key User Tool의 Config Level, 2) SAP Cloud Application Studio (CAS)개발 Tool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빠르게 개발, 3) SAP Cloud Platform(별도의 라이선스)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복잡한 기능 구현으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Q. 영업담당자가 tool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등은 무엇이 있나요?
A. Sales Cloud 솔루션 포트폴리오 안에 Litmos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글로벌 최고의 UI/UX기반의 Sales를 위한 Learning management 시스템입니다. 상세히 안내 받기 원하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기존 C4C와 C/4HANA가 동일한 제품인지요. 만약 다르다면 C4C에서 C/4HANA로 Migration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A. 기존 C4C가 Sales Cloud로 Re-Branding되었습니다. 기존 C4C와 동일제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Cloud 솔루션이기 때문에 기존 C4C보다 기능이 계속 Enhance되고 있으며, UX에도 좀 더 User-Friendly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이미 C4C를 사용하신다면 최신버전의 Sales Cloud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Q. CPQ를 통한 수주 목표 고객의 관심과 견적금액, 영업직원의 실적까지 한번에 관리가 이루어 지니 좋은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를 구성할 때, 기존 레거시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로도 구성이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A. 기존 3rd Party 레거시와 연계 구성도 가능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사례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별도의 결재시스템과 연동이 필요했고, 내부 결재시스템의 결재 라인을 Sales Cloud에서 확인/설정하여 승인 받는 프로세스를 추가로 연계 커스텀 개발을 진행 했습니다.
Q. Cloud 로 가면 기존 시스템에서 migration 을 통해서 진행해야 하는건가요?
A.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방식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양에 따라 엑셀템플릿 업로드 및 배치 프로그램 수행 등 다양한 방법이 제공되며 고객사 상황에 따라 최적의 방안으로 가이드 해드립니다.
Q. 중요한데 웅진말고 몇군데나 확보됐나요?
A. 웨비나를 통해 안내드린 웅진, 야놀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외에도 사용/구축 중에 있는 레퍼런스가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안내 받기 원하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SAP Cloud를 사용시 BI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한가요? 예를들면 Office365의 PowerBI 같은 툴과 Real Time 조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Office365의 연동은 스탠다드 기능으로 Real Time 조회 가능합니다. PowerBI 부분은 커스텀 개발을 통해(데이터 Mashup) 가능합니다.
Q. B2B 중 제조업 수주사 사례는 없는지요?
A. 제조업 수주사도 사례가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안내 받기 원하시면 SAP팀에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GDPR 등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대응방안이나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제공하나요?
A. GDPR 및 국내 개인정보보호 법에 모두 대응이 되는 솔루션 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SAP자체 Data Center에서 관리되며 데이터 보안 측면에서 국내외 모든 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UI/Data Logging, UI Masking 부분은 별도의 솔루션으로 제공됩니다.
Q. 온프레미스 방식과 클라우드 방식의 장단점은 어떻게 되나요?
A. 구축기간 측면에서 온프레미스(CRM on-premise)는 수개월~년 단위 이며, 클라우드(Sales Cloud)는 매우 빠른 구현으로 ROI조기회수 및 수주~수개월이 소요됩니다. TCO관점에서는 클라우드는 초기투자 부담이 매우 적고, 최적화 가능 하나 온프레미스는 다양한 부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으며 독립된 자산이 확보 가능한 측면이 있습니다. 유지보수 관점에서는 클라우드는 새로운 버전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혹은 선택적으로 수행이 가능하고 자체 유지보수 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온프레미스는 버전 업그레이드에도 프로젝트 단위로 움직여야 하고, 자체 운영인력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Q. 기존 SAP 기능과 중복 되는 부분이 있는데 견적이라던지 영업기회등록도 다있잖아요..기능적인 부분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요..?
A. 기존 SAP SD는 영업기회가 성공하고 계약된 이후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견적의 경우는 SD모듈의 견적 기능보다 더 Enhanced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Product Setup, Pricing Setup, Rule&Workflow, Sales 의 프로세스 부분을 지원합니다. Rule&Workflow의 경우를 말씀드리면 영업 마진 보호 및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견적 금액 및 할인율에 승인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판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를 더 원하시면 SAP팀으로 연락 주십시오. 전화문의 02-2194-2242 카카오톡 ID : SAP C4HANA
Q. 기존에 쓰던 erp 와 연동 하여 커스텀이 가능 한가요?
A. 기존에 사용 중인 ERP와 연동 시 커스텀 개발로 가능합니다. Sales Cloud와 기존에 사용 중이신 ERP 양쪽에서 모두 개발이 일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