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2시 데이트 Q&A

Q. 매뉴얼 및 트라이얼버전 구할수 없을까요? 혹, 교육은 안되나요?
A. 아래 링크에서 상세 내역 및 Free Trial을 확인하시고, Open SAP에서 동영상으로 교육도 가능하십니다. 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시면 SAP 교육사업부의 교육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ttps://help.sap.com/viewer/product/SAP_S4HANA_ON-PREMISE/1909.000/en-US
https://www.sap.com/products/s4hana-erp.html
https://www.sap.com/cmp/oth/crm-s4hana/s4hana-cloud-erp-trial.html
https://open.sap.com/treatments
Q. CoPilot이 대화형이라고 하는데 한글로도 지원이 되는건가요?
A. CoPilot은 한글로 Writing은 지원되지만 Speaking은 아직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Q. 외부데이터를 import하여 분석할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A. 외부 데이터를 S/4HANA에 Import하여 S/4HANA의 해당 프로세스에 데이터가 저장되었을 경우에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만 S/4HANA와 관계없는 데이터인 경우에는 BW/4HANNA를 통해 분석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Q. Closing 기능들이 온프레미즈에서도 지원이 되는건가요?
A. SAP S/4HANA Cloud for Advanced Financial Closing은 SAS Solution으로 On-premise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S/4HANA Add-on Solution으로 SAP S/4HANA Financial Closing cockpit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지원이 되지 않은 프로세스는 커스트마이징을 해야하는데 이부분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하는지요?
A. 표준 소프트웨어는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기업의 차별화 영역 및 신기술 영역은 표준 소프트웨어와 느슨하게 결합되어 독립적인 수명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API를 기반으로 SAP Cloud Platform에서 확장 기능을 구현하고 운영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Q. AI를 이용하여 분석한다고했는데, 해당제품에서 사용되는 분석기법은 어떤것이 있으며 샘플케이스에 대해 설명해 주실수 있나요?
A. Predictive Analytics를 사용하여 견적이 들어왔을 때 매출을 예상하고, 제품의 품질을 예측할 수 있으며, 예측 정비도 가능합니다.
Q. CS(Customer Service)와 QM(Quality Management)에 대한 분석 자료도 있나요? 즉, Service Order에 투입한 시간 및 공수에 대한 분석과 검사에 불량율 분석 등에 대한 자료가 있나요?
A. 서비스 관리와 품질관리에 대한 평가와 주요 지표가 관리됩니다만 전문적인 End-to-End 서비스 업무 지원 및 채널 별 일관된 고객서비스 경험을 위해서는 C/4HANA의 Service Cloud를 권장합니다.
Q. 생산 투입 Routing 대비 실적 비교도 가능한지요?
A. 계획 대비 실적을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Q. PMRP가 중장기계획으로 LTP에 대한 개선영역이라고 이해했습니다. PMRP를 실행할때 실제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한 계획시나라오도 따로 관리를 하게 되나요? 사용자가 계획시나리오를 직접 세팅하는 부분이 있다면 관련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문제 해결을 위해 수요 변경, 자원운영 계획 변경 등의 시뮬레이션 수행이 가능한데, 계획 시나리오는 해당하는 Demand Plan이나 Capacity Plan이 될 수 있습니다. Demand Plan은 수요계획 솔루션이나 관리하는 Excel에서 받아오실 수 있고, Capacity Plang은 완/반제품에 대한 소요량과 Capa 소요량 산출을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Q. 현재 1511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1909로 up시에 물리적으로 변경되어 컨버젼 되어야 하는 스키마(db)등이 있는지요? CO쪽에 변경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A. 제공되는 Feature package stacks (FPSs) and Support package stacks (SPSs)에 수정 및 법적 변경과 함께 제공되는 stabilization이 포함되어 있어 Systme Conversion이 아니라 Upgrade가 가능합니다.
Q. 현재 ECC 6.06 version을 사용하고 있는데 S4 HANA 적용 시 반드시 Ehp#7, 8를 거쳐야 하나요?
A. ECC 6.0 이상에서는 EHP가 필요 없이 S/4HANA로 Move가 가능합니다.
Q. migration cockpit을 Fiori 화면에서 보여 주셨는데, SAP Gui에서도 T-Code가 제공되는 거죠?
A. 신규로 제공되는 Fiori 화면은 SAP GUI로는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T-Code도 경우에 따라서는 설정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Q. 결제 기능을 사용하려면 sap id를 개인별로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A. 개개인이 SAP ID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